케이씨대학교 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

학점은행제란?

학점은행제는 「학점인정등에관한법률」(법률 제6434호)에 의거하여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 및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하고, 학점이 누적되어 일정기준을 충족하면 학위취득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열린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학점은행제란?
이용대상
  • - 만학의 꿈을 펼치길 희망하는 경우
  • - 새로운 전공분야를 공부하고자 하는 경우
  • - 중도포기한 학업에 아쉬움이 남는 경우
  • - 대학원 진학준비를 위한 학위 취득을 희망하는 경우
  • - 자격증을 학점으로 인정받기를 원하는 경우
  • - 중요무형문화재 전수교육을 학점으로 인정받기를 원하는 경우
  • - 사회복지사 또는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기를 원하는 경우
  • - 시험응시를 위한 자격요건 충족을 희망하는 경우

학점인정 및 학위 ( 학점인정 받는 절차 )

1. 학습자 등록
1) 학습자등록이란?
- [학습자등록]은 학점을 인정받아 학위를 수여하기 위해서 학점은행제 학습자로 등록하는 것을 말합니다.
[학습자등록]을 해야만 학점인정신청을 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 [학습자정보검색]을 통한 학점취득사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학습자등록]은 학위수여를 위해서 한번만 등록하게 되며, 학점인정신청과 동시에
할 수도 있습니다.

2) 학습자등록에 필요한 서류
- 학습자등록 신청서 : 신청 장소에 비치되어 있으며,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다운받아 미리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 최종학력증명서 : 고등학교 졸업증명서, 또는 대학(교) 졸업(제적)증명서 등을 말합니다. 학력을 증명할 수 없는
학교의 증명서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 대학 학력 이상인 경우에는 대학교 졸업증명서 첨부) - 주민등록등본 또는 초본 1부

3) 수수료 : 4,000원

4) 주의사항
학습자등록이 되어 있어야 필요한 과목 이수가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즉, 학습자등록 이전에도 평가인정 학습과목, 시간제등록 등을 통해 과목이수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심의가 필요한
학점인정대상학교에서 이수한 학점(전문대학 졸업학점 등) 등이 있을 경우 정확한 학습계획, 필요증명서 발급 등을
위해 되도록 빠른 시기에 학습자등록 및 학점인정신청을 해야 합니다.
2. 학점인정 신청
※제출서류 = 학점인정신청서 + 학점원에 따른 별지서식 + 각종 증빙서류
평가인정 학습과목 ‘학습자별 출석 및 성적확인서’는 사전보고에 의해 전산에서 확인 가능하니 제출하지 않아도 됨
자격증 자격증 원본 및 사본 1부
※ 학점은행센터 방문접수 시 자격증 원본은 대조 후 신청자에게 즉시 반환함. 시도교육청 접수 시에는 해당 당담자가 원본대조한 후 사본만 접수
독학학위제 시험합격 또는 시험면제 교육과정 ①시험합격 : 성적증명서(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서 발급)
②시험면제교육과정 이수 시 : 해당교육기관에서 발급하는 과정이수확인서 및 성적증명서
시간제 등록 성적증명서 (이수한 대학(교)에서 발급)
학점인정대상학교의 학습과목 이수 성적증명서 (이수한 대학(교)에서 발급)
※ 2개 이상의 대학(교) 졸업(제적)자가 각 대학에서 이수한 학점을 인정받고자 할 경우에는 각 대학(교)의 졸업(제적)증명서, 성적증명서를 모두 제출해야 함.
중요무형문화재 -보유자 : 중요무형문화재보유자 인정서 사본 (원본지참)
-전수교육조교 : 문화재청에서 발급하는 조교증서 사본 (원본지참)
※ 문화재보호법에 따라 등급 명칭이 달라진 경우 가장 최초에 교부받았던 증서 사본
-이수자 : 보유자가 문화재청에 보고한 이수증 사본 (원본지참)
-전수생 : 보유자(보유단체장)가 증명하는 학습자 전수교육 확인서
* 학습자 등록 및 학점인정 신청기간
구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온라인 신청 12.15~1.29 4.1~4.29 6.15~7.29 10.4~10.31
방문 신청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시ㆍ도교육청)
1.2~1.15 4.1~4.10 7.1~7.15 10.1~10.15
본교 단체신청 12.15~12.30 3.15~3.30 6.15~6.30 9.15~9.30
※ 일정은 변동될 수 있음
3. 학위신청 방법
학점은행제 홈페이지의 「학위신청」 배너를 통해서만 학위신청이 가능하며, 개인정보보호를 위하여 반드시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합니다.
구분 신청기간
전기 학위신청 (2월 학위수여) 12월 15일 ~ 다음해 1월 15일
후기 학위신청 (8월 학위수여) 6월 15일 ~ 7월 15일
※ 학위취득 예정자의 경우, 학위신청기간에 학점인정신청 및 학위신청을 완료해야 함
※ 학위수여 심사 기간 중 학위수여 부적격자로 판정될 경우 이전에 발급 받은 학위수여 예정증서는 언제든지 취소될 수 있음

학점 및 학위수여 조건

- 이용대상
전문적으로 하고자 하는 학위과정 및 분야의 과목.
- 전공필수 : 해당전공자가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과목 혹은 학점
- 전공선택 : 해당전공자가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는 전공과목
예)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정책론 : 학사과정 사회복지학 전공의 전공과목
- 교양
사회생활, 학식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품행과 문화에 대한 지식함양을 위한 과목
- 일반선택
희망전공의 전공도 교양도 아닌 다른 학위과정의 전공과목
예) 사회복지학 전공자가 행정학 전공과목인 재무행정론을 수강했을 경우

학위수여 요건

구 분 학사학위 전문학사학위 비고
전공 60학점 이상 45학점 이상 공통
교양 30학점 이상 15학점 이상
총학점 140학점 이상 80학점 이상
이수학점 중 평가인정학습과정 또는 시간제등록을 통해 이수한
학점이 반드시 학위과정별로 18학점 이상 포함되어야 함.
해당대학의 학점 84학점 이상   대학의 장 명의
학위수여
타전공 학위 전공 48학점 이상  

학위취득에 대한 세부안내

1. 평가인정 학습과목 이수
- 평가인정 학습과목이란?
[평가인정 학습과목]은 대학(교)부설 사회(평생)교육원?직업전문학교?학원, 각종 평생교육시설 등에서 일정기준 이상
(시설?강사요건?운영실적 등)임을 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 승인받아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과목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모든 평생교육기관의 교육과정이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승인된 기관(평가인정 기관)
에서의 승인된 과목(평가인정 받은 학습과목)을 수강하였을 경우에만 학점인정이 가능하다는 것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 평가인정 학습과목 이수시 주의사항
① 성적 70점 이상, 출석률 80% 이상이 충족되어야 합니다.(평가인정학습과목 최소기준이 변경된 이후에는 성적 60점 이상
출석률 80%이상). 성적 또는 출석률이 미달되는 경우, 학습과목을 이수하였더라도 학점을 인정받을 수 없습니다.
② 평가인정 학습과목 등 수업을 통해 연간 또는 학기당 이수할 수 있는 학점, 1개 교육훈련기관에서 이수할 수 있는 학점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2. 자격 취득
- 학점인정이 되는 자격증은?
모든 자격에 대해 학점인정을 받을 수는 없습니다.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의 승인을 받아 한국교육개발원장이 고시한 자격
(국가자격, 국가기술자격, 국가공인 민간자격 중 일부)에 한하여 학점이 인정되고 있습니다. 현재 학점은행제를 통해
인정되는 자격은 학점은행 홈페이지 [학점인정대상]좌측[자격증취득]을 누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제공인?기타
민간자격은 현재 학점인정대상이 아닙니다.
3. 학점인정대상학교에서의 학습과목 이수
- 학점인정대상학교에서의 학습과목 이수란?
[학점인정대상학교에서의 학습과목 이수를 통한 학점]은 4년제 대학교 중퇴자 혹은 전문대학 중퇴/졸업자 및 학력인정
각종학교 중퇴/졸업자가 해당 대학(교)에서 이수한 학점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전문대학 졸업자가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사학위를 취득하고자 할 때에 전문대학의 학점을 규정에 따라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 학점인정방식
- 이수한 학점은 성적이 D-까지 인정되며, F, P(패스)학점은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인정되지 않습니다. 패스(P)학점은
대학(교)의 성적증명서의 이수학점 또는 성적란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으며, 예를 들어 기독교계학교의 채플이나
일반대학교의 실습과목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 2년제 전문대학은 최대 80학점, 3년제 전문대학은 최대 120학점, 4년제 대학교(중퇴자에 한함)는 최대 140학점의 범위
내에서 이수과목을 선택하여 학점인정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2년제 전문대학을 졸업하여 90학점을 이수하였더라도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사과정을 희망하여 학점인정 신청시, 90학점 중 이수 과목별로 선택하여 최대 80학점의 범위
내에서만 학점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시간제등록을 통한 학습과목 이수
- 시간제등록이란?
[시간제등록]은 대학(교) 재적생이 아닌 일반인이 대학(교)의 교육과정을 수강하는 제도입니다.
시간제등록의 실시여부, 시행과목, 수강비용 등의 모든 사항은 해당 대학(교)에서 학칙 및 방침에 따라 결정하여
시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시간제등록을 통해 학점을 이수하고자 한다면 어느 대학(교)에서 시간제등록을
허용하는지, 허용한다면 수강하고자 하는 과목이 개설되어 있는지를 먼저 인터넷검색이나 해당 대학(교)과의 전화통화
등으로 자세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 시간제등록을 통해 얼마나 이수할 수 있나?
① 매학기 해당 대학(교) 재학생이 신청할 수 있는 학점의 1/2까지 이수 가능합니다.
: 대학마다 학칙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4년제 대학교는 학기당 9학점, 2년제 대학은 10학점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② 여러 대학(교)에서 시간제로 등록하여 이수한 학점은 평가인정 학습과목, 독학시험 면제교육과정을 통한 학점을
합쳐 학점은행제 연간/학기당 제한 학점(학기당 24학점, 연간 42학점의 범위)내에서 모두 인정하되, 1개 대학(교)에서
취득할 수 있는 학점 (대학교 18학점, 전문대학 20학점)을 초과할 수는 없습니다.

학점을 인정받기 위해 주의할 점

1. 1년/1학기에 인정받을 수 있는 학점의 제한
연간 이수 제한학점 학기당 이수 제한학점
2년제 4년제 전문학사 / 학사
2002년 2월 28일 이전 수강과목 40 36 없음
2002년 3월 1일 이후 수강과목 42 학기당 최대 24학점까지
2. 1개의 교육훈련기관에서 이수할 수 있는 최대 학점
- 4년제 학사과정에 상응하는 과정은 105학점, 전문학사에 상응하는 과정은 2년제는 60학점, 3년제는 90학점을 초과하여
인정받을 수 없습니다.
- 평가인정 학습과목 및 독학사 시험면제교육과정으로 이수한 학점을 포함합니다.(시간 제등록을 통한 학습과목 이수 제외)
예)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사과정 심리학 전공자인 A는 B라는 평가인정기관에서 이수한 학점이 이미 102학점인 상태에서 이번
학기에 3학점씩 3과목, 총 9학점을 이수하고 있다면,
: 학사과정은 1개 기관에서 105학점까지만 학점인정이 가능하므로 이수 중인 과목 중 1개 과목만 선택하여 학점인정이
가능합니다.
- 규정개정에 따라 2년제 전문학사 과정 중 초?중등교육법 제54조 제4항의 규정에 의한 고등기술학교 전공과에 대해서는
1개 교육기관 이수제한을 받지 않습니다.(학점인정등에 관한법률시행규칙 별표의 비고 제1호의 단서)

학위취득에 따른 법률적 효력

"학위"라 함은 고등교육법 제35조제1항의 규정에 의한 학사학위 또는 동법 제50조제1항의 규정에 의한
전문학사학위와 동등한 효력을 가지는 학위임. 즉, 학점은행제로 취득한 학위는 법률에 의거하여 대학(교)
졸업자와 동등한 학력으로 인정 가능
※자료출처 : 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홈페이지 (http://www.cb.or.kr)
scrollTotop
  기본정보를 입력해주세요.
* 아이디
* 비밀번호
* 비밀번호 확인
* 이름(실명)
* 우편번호 -
* 기본주소
* 상세주소
* 집전화 - -
* 휴대전화 - -
* 이메일
* 관심과정1
관심과정2
※ 회원탈퇴시 평생교육원 운영팀에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님 환영합니다!
 
회원님의 아이디는 입니다.
임시 비밀번호의 발급을 원하실 경우에는
아래의 '임시비밀번호 발급'을 선택해주세요.
비밀번호가 임시비밀번호로 변경됩니다.
이메일 무단수집금지 케이씨대학교 평생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의해 형사처벌 됨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CLOSE
  회원 정보를 검색하기 위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교직원
이름
주민등록번호
-
휴대전화 번호
- -
회원 정보를 검색하기 위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비밀번호 변경하기 위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 기존 비밀번호
* 새 비밀번호
* 새 비밀번호 확인
※ 3개월마다 비밀번호 변경을 하실 수 있도록 진행하고 있습니다.
닫기 원장소개
학력사항 학력사항
 ~ 1993.02. 서울대학교 대학원 행정학 박사
 ~ 1987.02.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 석사
 ~ 1985.02. 경희대학교 정치학 학사
 ~ 1981.02. 마산고등학교 졸업


교내 경력사항 교내 경력사항

  현재 현재-
  •       평생교육원 원장(제2·9대)
  •       학술연구소 소장
  •       교양교육원 사회과학 교수(1995~)

  역임 역임-
  •       교양실용학부 학부장
  •       자율전공학부 학부장
  •       교양교육원 원장
  •       평가관리실 실장
  •       평생교육원 원장
  •       강서구청 계약학과장
  •       제10기 교수협의회 회장


교외 주요 경력사항 교외 주요 경력사항
 2014.~2015. 대통령소속 지방자치발전위원회 자문위원
 2010.~ 대통령소속 지방분권촉진위원회 교육자치제도개선 소위원회 T/F위원
 2010.~ (사)서울행정학회 총무위원장
 2005.~2008. 정보통신부 자체평가위원회 조직분과위원장
 2003.~2004. (사)학벌없는사회 운영위원, 연구위원, 사무처장


저서 저서
 2017. 공공사회과학요론. 교보퍼플.
 2016. 직무상식요론. 교보퍼플.
 2013. 사회보장요론. 교보퍼플.
 2012. 사회복지법제요론. 교보퍼플.
 2012. 사회복지정책요론. 교보퍼플.
 2010. (공저)사회복지행정론. 공동체.
 2009. 한국 사회의 외래인 배제. 인간사랑.
 2009. (공저)북한이탈주민의 이해. 나눔의 집.
 2003. 학벌, 디지털 대한민국의 그 마지막 굴레. 서원.
 1999. (공저)정부조직구조연구. 대영문화사.
 1998. (공저)행정사례문제. 대영문화사.
 1998. (공저)복지행정론. 대영문화사.
 1996. (공저)객관식 새 행정학. 대영문화사.
 1990. (편저)국가기구와 행정체제-구조와 정당성의 문제. 한실미디어.
 1990. (편저)구조주의의 이론. 인간사랑.


게재 논문 게재 논문
 2020.12, 기본소득(UBI)에 대한 사회학적 관점-Erik Olin Wright를 중심으로, 케이씨대학교 출판부, 케이씨대학교 교수논문집.
 2019.12, 국제 사회보장 표준의 탐색-국제노동기구를 중심으로, 케이씨대학교 출판부, 케이씨대학교 교수논문집.
 2016.11, 사회보장(론)은 사회(복지)학의 전유물인가: 사회보장(론)의 공공사회과학적 접근가능성에 관한 일연구, 케이씨대학교 출판부, 케이씨대학교 교수논문집.
 2015.11, 세계화에 따른 사회보장제도의 변화양상, 케이씨대학교 출판부, 케이씨대학교 교수논문집.
 2015.02, 대학(자체)평가제도의 추이와 KCU의 대응방안, 그리스도대학교 출판부, 그리스도대학교 교수논문집.
 2014.08, An Antinomy of Korean Openness to Abroad?: A Comparative Study on The Refugee Act and The North-Korean Residents Act, 그리스도대학교 출판부, 그리스도대학교 교수논문집.
 2013.11, 한국 외국인노동자 정책의 함의, 그리스도대학교 출판부, 그리스도대학교 교수논문집.
 2012.11, 난민법 상 강제송환금지 원칙의 의의, 그리스도대학교 출판국, 그리스도대학교 교수논문집.
 2011.11, 각국 난민정책의 북한이탈주민 정책에 대한 함의, 그리스도대학교 출판국, 그리스도대학교 교수논문집.
 2011.08, 남한-서독 간 체제이탈주민 정책의 상호비교, 서울행정학회,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2010.11, 북한이탈주민 정책에 대한 서독 외래인 정책의 시사점, 그리스도대학교 출판국, 그리스도대학교 교수논문집.
 2010.02, 외래인에 대한 한국형 사회적 배제 지표의 개발 시론, 서울행정학회,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2009.11, 한국형 사회적 배제 지표의 개발 시론-외래인을 중심으로, 그리스도대학교 출판국, 그리스도대학교 교수논문집.
 2009.09, 외래인에 대한 배제적 측면의 고찰: 외국인과 북한이탈주민 및 귀국교포를 중심으로, 경인행정학회, 한국정책연구.
 2009.09, 한국 외래인 정책의 배제적 성격에 관한 연구, 한국부패학회, 한국부패학회보.
 2009.08, 세계화에 따른 거버넌스 변화양상 연구-시민권 개념의 변모와 관련하여, 가톨릭대학교 정부혁신생산성연구소, 정부와 정책.
 2009.02, 국가간 공직능력 비교평가 기준으로서의 베버척도의 검토, 서울행정학회,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2008.11, 외래인에 대한 사회적 배제 측면의 고찰. 그리스도대학교 출판국, 그리스도대학교교수논문집.
 2008.04, 남북통합지원 특성화사업 중장기발전계획 및 육성방안, 그리스도대학교 특성화사업단 연구보고서.
 2008.04, 새터민의 정치행정적 위상 탐색, 그리스도대학교 특성화사업단 연구보고서.
 2007.11, 좋은 사회를 위한 좋은 거버넌스의 요건, 그리스도대학교 출판국, 그리스도대학교 교수논문집.
 2007.02, 주민참여예산제를 통한 참여거버넌스의 모색:라이트의 EPG를 중심으로, 대한지방자치학회, 한국지방자치연구.
 2006.12, 사회적 합의기구로서의 노사정위원회의 위상에 관한 관점별 검토, 한국행정학회, 한국행정학보.
 2006.12, 사회학적 거버넌스 개념 소고-라이트(Erik O. Wright)를 중심으로, 그리스도대학교 출판국, 그리스도대학교 교수논문집.
 2006.11, 에반스 동아시아론의 비판적 검토, 경희대학교 아태지역연구원, 아태연구.
 2005.05, 제4세대 시민운동으로서의 세계화반대 운동에 관한 연구: 코르텐의 논의를 중심으로, 서울행정학회,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2004.08, 세계화에 따른 거버넌스와 시민권 개념의 변화: 최근 구미권 논의를 중심으로, 서울행정학회,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2004.08, 코르텐의 제4세대론 연구, 그리스도대학교 출판국, 그리스도대학교 교수논문집.
 2003.12, 교육관련 지방정부조직의 개편방안, 시민정치학회, 시민정치학회보.
 2003.10, 능력지표 개발 시론-능력의 지표는 무엇이어야 하는가, (사)부산교육연구소, 삶과 교육.
 2003.09, 우리나라 교육자치단체의 위상, 그리스도신학대학교, 그리스도신학대학교 교수논문집.
 2003.08, 일반자치와 교육자치와의 관계 및 그 정립방안의 검토, 서울행정학회,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2002.12, 우리나라 교육관련 정부조직의 위상, 시민정치학회, 시민정치학회보.
 2002.11, 에반스의 국가자율성 개념에 대한 연구-착근적 국가자율성을 중심으로, 서울행정학회,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2002.07, 사회복지정책의 비교정책론적 위상, 그리스도신학대학교 출판부, 그리스도신학대학교 교수논문집.
 1999.05, 행정규제 완화의 논리와 방향-이전 행정부의 교훈, 고황정치학회, 고황정치학회보.
 1999.02, 정부조직론의 이론적 위상, 한국행정학회 조직학연구회, 정부조직 구조연구.
 1998.01, 우리나라 복지재정의 체계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정책개발연구소, 경희행정논총.
 1997.01, 행정조직론의 연구방향에 관한 시론적 검토-공공조직적 특수성을 중심으로, 관악행정학회,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1997.01, 자본주의국가의 축적과 정당화 메카니즘에 관한 연구, 고황정치학회, 고황정치학회보.
 1997.01, 지역복지의 개념과 지칭범위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경희행정논총.
 1996.07, 사회과학 방법론으로서의 유물론, 구조론, 체제론적 접근방법의 구성-대비적 방법론에 대한 상대적 우위성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경희행정논집.
 1995.07, 행정조직론의 조직이론적 위상에 관한 연구- 공공조직적 특수성 명제를 중심으로, 관악행정학회,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1995.07, 국가에 의한 정책선택의 기준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행정대학원, 경희행정논총.
 1995.01, 지방자치시대의 자치단체 감사, 어떻게 되어야 하나, 현대사회연구소, 지방자치.
 1994.07, 기능에 의한 행정조직의 유형화에 관한 연구-행정기구 개념을 중심으로, 관악행정학회,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1993.07, 국가의 선택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 대학원 행정학박사학위논문.
 1991.07, 현대 자본주의국가의 위기구조에 관한 연구-재정위기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사회과학대학 행정학과, 경희행정논집.
 1991.07, 사회과학과 행정학에 있어서 구조중심적 연구의 필요성에 관한 연구-구조주의적 방법을 중심으로, 관악행정학회,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1987.07, 형평성의 개념과 측정에 관한 연구-개념의 구체화와 측정방법의 비교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석사학위논문.
 1987.01, 지칭범위에 따른 정책분석의 개념에 관한 소고,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원우회, 행정과 정책연구.


발표 논문 발표 논문
 2015.02.06., 사립대학에 대한 정부개입의 추이와 최근동향의 의의: 대학평가제도를 중심으로, (사)서울행정학회, 동계학술대회.
 2014.07.04., From Intra-national to Inter-national?: The Meaningfulness of Legislating the Korean Refugee Act, Seoul Association for Public Administra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2012.06.29., 강제송환금지(non-refoulement) 원칙에 관하여-재중 탈북자를 중심으로, 한국행정학회 등, 행정학 하계공동학술대회 및 국제학술대회.
 2011.07.07., Toward Cosmopolitan Refugee Policies: Prospect and Retrospect of Korean Refugee Policy, SAPA, GMU, KFS, The 2011 SAPA-GMU-KFS International Conference: International Cooperation: Borderless Public Administration.
 2011.06.24., 북한이탈주민 정책에 대한 주요국 난민정책의 함의, (사)한국행정학회, 행정학 공동학술대회.
 2011.05.14., 북한이탈주민의 국제인권적 접근-난민정책적 함의, (사)서울행정학회/한국문화관광연구원, 춘계학술대회.
 2010.10.29., 동독이탈주민에 대한 구 서독정책의 일관성에 관한 연구, (사)서울행정학회, 추계학술대회.
 2010.04.30., 한국형 교육자치제의 방향 모색, (사)서울행정학회, 춘계학술대회.
 2009.12.11., 한국과 서독의 체제이탈주민 정책 비교연구, 한국행정학회, 동계학술대회.
 2009.07.17., 세계화에 따른 거버넌스의 변화, 시민정치학회/가톨릭대 정부혁신생산성연구소, 공동 하계학술대회.
 2009.04.24., 한국이주난민의 문제틀과 정책방향, 한국행정학회 등, 공동 춘계학술대회.
 2009.02.27., 한국 이주난민의 문제틀과 정책방향, 한국 동아시아이주난민복지학회, 세미나.
 2009.02.13., 한국에서의 사회적 배제 지표의 개발 시론-외래인을 중심으로, 서울행정학회, 동계학술대회.
 2008.10.16., 한국사회에 대한 사회적 배제 가설의 적용가능성 검토-외래인을 중심으로, 한국행정학회, 추계국제학술대회.
 2008.06.27., Toward a Cosmopolitan Community: Contemporary Characteristics of Korean Foreigner Policy, SAPA, International Conference: Cultural Exchange and Cyltural Identity in East Asia in the 21st Century.
 2008.05.23., 외래인 정책으로 본 한국정부의 성격-외국인과 북한이탈주민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사)서울행정학회, 춘계학술대회.
 2007.12.01., 세계화에 대한 한국정부 대응방식의 비판적 검토, 한국행정학회.
 2007.12.01., Korea Government as Corporatist-Neomercantilist Globalizing Supporter, Seoul Association for Public Administration.
 2007.11.01., 북한이탈주민(새터민)의 정체성 모색을 위한 사회과학이론의 틀, 그리스도대학교 특성화사업단.
 2007.06.01., 좋은 사회의 기초로서의 좋은 거버넌스의 모색, 한국행정학회/한국정책학회.
 2007.04.01., 한국형 참여 거버넌스의 모색-EPG의 한국적용 가능성 검토, 한국행정학회.
 2007.02.01., "좋은사회"론의 개념적 토대-A. 에치오니를 중심으로, (사)서울행정학회.
 2006.10.01., 국가간 공직능력 비교평가 기준의 검토-에반스의 베버척도를 중심으로, (사)한국행정학회.
 2006.08.01., 에반스의 동아시아론 소고, (사)한국정부학회.
 2006.07.01., 라이트(Erik O. Wright)의 거버넌스 개념, 시민정치학회.
 2006.06.01., 계급에서 거버넌스로-라이트(Erik O. Wright)의 경우, 한국/서울행정/한국거버넌스학회.
 2005.05.01., 사회적 합의에 대한 접근방법의 비교검토, (사)서울행정학회.
 2005.02.01., 시민운동 단계설정 모형의 모색-Korten의 논의를 중심으로, (사)서울행정학회.
 2004.12.01., Toward a Dialectic of Globalization and Anti-Globalization: Korean Case from Korten's Viewpoint, ISEAS(Institute of South-East Asian Stidies in Nanyang Univ. of Singapore.
 2004.07.01., Globalization, Global Governance and Citizenship: In Search of Korean Case, KAPAE(Korean Association of Policy Analysis and Evaluation).
 2004.07.01., 우리나라 국공립학교의 정부조직으로서의 위상정립, 시민정치학회.
 2004.06.01., 세계화에 따른 거버넌스와 시민권 개념의 변화-최근 구미권 논의를 중심으로, (사)한국행정학회.
 2004.03.01., 우리나라 국공립학교의 정부조직으로서의 위상. (사)한국행정학회.
 2003.10.01., 우리나라 정부조직의 편제구조-교육관련 정부조직을 중심으로, 대구경북지방자치학회.
 2003.05.01., 정부조직의 편성구조와 개편방안-교육관련 지방정부조직을 중심으로, 한국행정학회 조직학연구회.
 2003.04.01., 정부조직 개편의 방향과 전략-지방 교육관련 정부조직을 중심으로, (사)한국행정학회.
 2002.12.01., 우리나라 정부조직의 편성원리-교육관련 정부조직을 중심으로, 한국행정학회.
 2002.08.01., 사회복지정책의 비교정책적 위상, 사단법인 한국지방정부학회.
  회원가입을 위해 약관에 동의하여 주십시오.